Work&Life/결혼임신육아

결혼 준비 체크리스트! 결혼 비용 총정리/스드메 비용/결혼 준비 과정

꼬도기 2022. 1. 29. 00:07
반응형

예비신랑신부님들 주목!
결혼 준비하는 방법 및 체크리스트를 알려드리겠습니다 !
이번 편은 통상적인 결혼 준비는 어떻게 하는가에 대해서 글 써보도록 하겠습니다.

1. 상견례
결혼 준비를 하게 되면 상견례를 하게 됩니다. 양측 부모님들이 가능한 날짜를 맞추고,
식당 예약을 하는데, 일단 메뉴는 한정식이 가장 좋고, 이런저런 이야기를 해야하기 때문에 룸이 있는 곳이 좋습니다.
처음 만나는 자리인 만큼, 양가 선물같은것도 준비해두면 좋습니다.
양가 선물은 부담스럽지 않게 예산에 맞춰 준비하시면 됩니다. 선택사항이지만, 어색하고 처음 만나는 자리인 만큼 준비해두면 좋습니다.

2. 결혼식 준비 및 예산
네이버에 검색하면 지역별로 결준비 카페라고 결혼 준비하는 카페가 있습니다. 그 카페를 가입을 하고 검색을 하다보면 여러가지 웨딩홀, 스드메, 플래너, 스냅 등의 정보를 얻을 수 있는데.. 대략 요약하여 알려드리도록 하겠습니다 !
1) 본인의 결혼 로망, 결혼식 참석 인원 생각하기
본인이 결혼을 할 때 중요하게 생각하는 부분이 무엇인지 일단 생각하셔야 합니다.
Q. 결혼식 예상 참석 인원이 몇명이 되는지?
Q. 결혼 비용은 얼마나 생각하고 있는지?
Q. 생각하는 구체적인 결혼식장이 있는지? 야외? 실내?
Q. 결혼식 위치?

2) 웨딩홀 탐색! 상담받기
웨딩박람회나 기타 인터넷 정보들을 통해서 플래너를 선정하여 웨딩홀을 선택하는 방법
웨딩홀 패키지라고 웨딩홀에서 자체적으로 스드메 패키지를 묶어서 저렴하게 판매하는 것을 선택하는 방법
또는, 스냅 업체를 통해 스드메를 알아보는 방법 등이 있습니다 !
백문이 불여일견.. 상담 직접 해보시고 홀도 보시고 선택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3) 결혼식 드는 비용 정리
※ 2021년 기준, 제가 찾아본 비용들은 저렴한 가성비 업체 기준이며, 상이할 수 있습니다.
- 웨딩홀 대관료, 식대 : 웨딩홀의 크기에 따라 수용할 수 있는 최소인원이 다릅니다. 따라서 일단 인원을 정해놓고 웨딩홀을 정하는게 좋습니다. 실제로 올 사람들은 100명밖에 안되는데 최소인원이 300명인 홀을 예약하고나면 뭔가 홀이 엄청 텅텅빈 느낌을 받으실 수 있습니다. 그리고 식대는 인원수대로 계산을 하게 되는데, 최소인원이 300명이라고 하면 300명 식대 비용은 기본이며 추가되었을 경우에 추가비용을 내는 방식입니다.
웨딩홀은 야외냐 실내냐, 호텔식이냐 아니냐, 식대는 뷔페냐, 코스냐 에 따라 가격이 천차만별입니다. 참고로 코로나 시국에 밥 먹기를 꺼려하는 분들이 많아 요즘에는 답례품으로 대체를 하고 있는데요. 답례품 비율도 꼭꼭! 따져보셔야 합니다. 웨딩홀에서는 그 때가 되면 또 정부 정책이 바뀔 수 있다 어쩐다고 하는데 계약을 처음부터 잘 해놓으셔야 합니다... 계약서 쓰고 돈 낸 다음에는 답례품 비율 높여달라해도 안해줍니다. 돈 빌릴때랑 갚을때랑 다르듯이 말이죠.
사실 웨딩홀은 실내가 좋긴하죠. 날씨의 영향을 받지 않는다는 것이 큰 장점입니다. 그리고 대부분 조화를 이용하기 때문에 가격도 저렴하고 대관료가 아예 없는 곳도 있습니다. 하지만 인기있는 곳은 대관료가 있지요..ㅎ
호텔식은 하루에 한 팀만 받고, 실내 장식이 모두 생화로 이루어져 있는 경우가 대부분이라 가격이 비쌉니다. 생화장식 보통 최소 150~200만원이고, 추가하면 추가할수록 꽃 장식이 풍부해져서 예쁩니다. 대관료에 생화장식이 포함된다는 거죠... 장점은 식 끝나면 하객들한테 생화장식을 꽃다발로 바꿔 줍니다. 식대는 뷔페냐 코스냐에 따라 다른데 보통 식대가 보통 3만원~4만원 입니다. 호텔은 젤 싼 곳이 최소 6만원부터 시작하는걸로 알고 있답니다.
최소인원, 대관료, 식대를 잘 생각하셔서 상담하실때 딜을 잘 해보세요. 상담을 어떻게 받냐에 따라 다들 가격이 다릅니다. 결혼식에도 비수기 성수기가 있는데 보통 봄, 가을 토요일 점심 시간이 가장 비쌉니다. 수요와 공급의 법칙이죠~
- 사회자(주례), 축가 비용 : 친구를 부를건지, 플래너나 주변에서 소개받은 사회자를 쓸건지 중요합니다. 결혼식장에서 정말 하지말아야하는것이 지각입니다... 어떤 결혼식을 갔더니,, 아나운서 사회자분이 한 15분넘게 지각을 하신걸 봤습니다. 물론 진행은 깔끔하게 하셨습니다만... 한번 뿐인 결혼식인데 신랑, 신부님들은 속이 터지시겠죠? 친구도 마찬가지입니다. 그리고 아무리 친구라도 비용을 안줄 수는 없습니다. 이 부분은 잘 상의하셔서 선택하세요.
- 예도 : 결혼식 순서에 맞춰 결혼식장 직원 도우미가 안내를 해주는것을 예도라고 하는데요. 가격이 좀 비싸기 때문에 처음에 안했다가 갑자기 결혼식장에서 예도 할꺼냐고 물어보는 경우가 있습니다... 결혼식날 당일은 정말 신랑 신부가 정신 없고, 부모님들도 첫 결혼식이라 우왕좌왕할 수 있어서 예도 하겠다 하는데 결혼식이 생각보다 금방 끝나는데 도우미 비용은 25만원... 눈물이 났습니다.
- 헬퍼비, 부케 : 웨딩드레스 잡아주시는 헬퍼분들에게 드리는 비용이 있습니다. 현금으로 드려야 하고요. 부케는 보통 웨딩홀 패키지나 플래너 끼고 하시면 무료 서비스로 넣어주는 경우 많습니다. 그래도 꼭 확인하세요.
- 본식영상, 본식스냅 : 웨딩홀 못지않게 예약을 잘해야하는게 바로 본식영상이랑 스냅입니다! 이게 스드메랑 무슨 차이냐 생각하실건데, 스드메는 결혼 사진 찍을 때 필요한 스튜디오, 드레스, 메이크업이고요. 결혼식 당일날 찍어주는 사진작가, 영상은 따로 구하시거나 추가비용이 발생하는 부분입니다. 가격이 천차만별에다가 인기 있는 스냅작가들은 보통 1년 전에 예약 다 끝납니다. 유명한 작가들은 미리미리 준비하시는게 좋구요. 본식 스냅은 원본 몇장, 수정본 몇장, 앨범 몇개, 양가 부모님 드릴 앨범 유무, 스냅 찍어주시는 인원이 몇명인지(1명인지 2명인지에 따라 인건비 더 발생합니다) 등을 확인하셔야 합니다. 가격은 천차만별인데 최소 50부터 시작하고 보통은 80~100만원이 대다수 입니다. 본식 영상은 최소 15~30에서 괜찮으면 5~60만원 그 이상도 많습니다. 저가 영상은 정말 말 그대로 보정없고 그냥 쌩 영상이고요. 가격 더 주시면 영화같은 퀄리티의 영상 얻으실 수 있습니다.
- 혼주양복, 신랑예복, 구두 : 보통 웨딩하는 업체에서 연계해서 소개를 시켜주기도 하는데요. 결혼 연계된 메이커에서 양복 맞추시면 비쌉니다... 메이커 값 있을 거고요. 맞춤 양복이라 값 좀 나가는데.... 그냥 롯데백화점이나 신세계 가셔서 양복 매장가셔가지구 주문하시는게 더 쌉니다. 그곳에서도 사이즈 다 맞춰주십니다. 저는 혼주양복은 알아서 선택 하시라고 현금으로 드렸었습니다. 신랑 예복은 그냥 웨딩샵에서 빌려주기도 하는데 맞춤하시고 싶으시면 맞춤하셔도 됩니다. 정장을 자주 입는 일을 하신다면 상관없지만 그게 아니라면 생각 한번 더 해보세요. 결혼식 끝나고나면.. 살 찌시는거 아시죠...?ㅎㅎ
- 혼주한복, 혼주메이크업 : 혼주한복은 내가 첫번째 결혼식 올리는 거고 앞으로 내 뒤에 동생들이 결혼식 준비할 예정이다 하시면 그냥 혼주 한복 맞추시는게 저렴하구요. 그게 아니라면 대여가 저렴합니다. 한복도 색감 유행이란게 있기도하고 또, 혼주랑 세트로 맞춰서 입는게 예쁘고 일반적입니다. 혼주 메이크업은 장소가 어디냐 중요할 것 같은데요, 메이크업 받으려다보면 그 메이크업하는 곳으로 직접 가셔야하는데 부모님들이 거기를 데려다드리지 않는 이상인 어려울 것입니다. 보통 웨딩홀에 혼주 메이크업 해주는 업체 있으니 그 쪽으로 알아보시는게 좋긴 합니다. 보통 한복 대여료 15~20만, 혼주메이크업은 저렴하게 4분 모두 포함하여 28만원 현금가로 드렸습니다. 혼주 메이크업은 보통 아버님들은 머리만 드라이 해주는게 보통입니다..
- 2부 드레스(또는 신랑신부한복) : 보통 혼주한복 대여할때 신랑신부 한복도 대여하기도 합니다만, 2부 때는 드레스 입고 싶다하시면 2부 드레스를 검색해보기도 하지요! 인터넷으로 셀프웨딩 검색하시면 10만원 안짝으로 저렴한 셀프 웨딩 드레스 찾아보실 수 있는데요. 인터넷으로 시켰는데 너무 저랑 안맞는거에요. 그러다가 알게된 곳이 베일즈라는 곳입니다. 온라인 사이트도 있지만 직접 매장이 있어서 드레스를 입어보고 결정할 수 있어서 정말 좋았습니다. 드레스는 직접 입어보고 결정하시는거 추천합니다. 베일즈에서 수트, 웨딩슈즈도 있습니다. 대여도 가능하고 구매도 가능합니다.. 가격도 솔직히 저렴해서 저는 나중에 돌잔치 생각해서 구매했는데 지금 옷장에 쳐박혀 있습니다. 돌잔치때.. 입을 수 있겠죠? ㅋㅋ

4) 스드메 비용 총정리
스드메는 스튜디오, 드레스, 메이크업 줄임말입니다. 결혼 사진 찍을 스튜디오 + 본 결혼식 드레스 대여 및 메이크업이라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보통 스드메 패키지로 묶어서 판매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보통 기본가가 저렴하면, 추가비용이 많구요. 추가비용이 없으면 기본가가 높습니다. 상담하실 때 원하는 스튜디오 보시고 결정하시는게 좋아요.
저는 기본가가 저렴한 대신에, 추가비용이 이래저래 좀 있었는데요. 그래도 저렴하게 준비한 편에 속합니다.
스드메 기본 130만원 + 스튜디오 추가비용 30만 + 본식 스냅 50 + 부케 서비스 = 210만원에 했는데요.
중요한건 스드메 비용만 보시면 안됩니다. 추가비용 더 있습니다.
스튜디오에서 사진찍어주는 것만 추가비용이 붙어서 30만원이구요. (큰 앨범 1개 포함) 이 사진의 원본, 수정본을 받으려면 33만원 추가로 결제해야 했습니다. ^^;;; 그리고 드레스 투어 비용이라고 드레스 투어를 하실 때마다 3~5만원씩 현금들고 가셔서 입어보셔야 하구요. 선택 하시게 되면 그 비용은 돌려받고 드레스 업체를 선택 안하시면 그 비용은 돌려받을 수 없습니다. 저는 2군데 봤고, 1군데 선택해서 3만원만 들었습니다. 또, 스튜디오에서 사진찍을때 헤어와 메이크업을 도와주실 헬퍼 이모님 15만원 현금 있었습니다. (추가비용 총 51만원)
그래서 총 스드메 비용은 261만원이 들었습니다.
별도로, 웨딩포토 찍을때랑 결혼식 본식에서 웨딩네일같은 것도 받았었습니다. 어떤 곳은 서비스로 해주는 곳도 있어요 참고하세요! 보통 웨딩 네일이라고 알아보시면 비싼 경우가 많은데요. 그냥 네일 해주는 곳 가셔서 화이트 그라데이션에 큐빅 몇개 붙여달라고 하시면, 4~55000원에 예쁜 웨딩네일 받으실 수 있습니다. 기본 단색은 저렴한 곳은 3만 5천원 부터니까 잘 알아보시고 가시는걸 추천드립니다.

5) 결혼반지(웨딩밴드)
결혼반지(웨딩밴드)하면 유~명한 메이커가 몇군데 있습니다. 확실히 예물 전문 업체라 디자인도 깔끔하고 예쁜 경우가 많습니다. 그런데 디자인 값이 좀 비싼게 흠입니다.
같은 금 무게라도 예물 전문 업체의 반지는 300만원, 금방가면 90만원입니다. 대충 감이 오시죠?
하나 뿐인 결혼이라 다이아몬드 준비하시는 분들도 많으신데, 자주 끼고 다니시는 용도로는 다이아보다는 금을 추천드립니다. 다이아는 기스가 납니다. 다이아에 기스가 나는게 아니고 다이아때문에 다른 부분에 기스가 나겠죠!
물론 다이아가 있으면 예쁘기 때문에 이 부분은 신랑신부가 어떤 부분을 추구하냐가 정답일 듯합니다 ! 어떤 부부는 커플링을 자주 끼고, 중요한 날에만 웨딩밴드를 낀다고 하더라구요~
나중에 임신해서 살찌고 자주 붓는체질이시면.. 나중에 결혼 반지 안맞을 수도 있습니다. 사람마다 사바사라 다르긴 하지만, 그런 경우도 있다고 합니다 ㅜㅠ ㅋㅋㅋ

6) 예물, 예단
친정과 시댁에서 주고받는 물건이나 현금을 말하는데요.
이 부분은 친정과 시댁이 어떤 쪽을 선호하시냐에 따라 다를 듯합니다.. 크게 안하고 간소화하게 하시는 분들도 많구요. 아예 안하시는 분들도 있구요.
저는 솔직히 완전 간소화해서 크게 한 부분은 없고, 소고기 한우 세트랑 과일 정도 주고받았던 것 같습니다. 다른 부부들 이야기 들어보니까 명품백 선물도 하기도 하고 그렇더라구요~
그런데 예물, 예단은 신랑신부 부모님한테 의견을 직접 물어보는 것이 가장 좋습니다!


아직 집, 대출, 혼수, 신혼여행이 남았습니다 !!! ^^
너무 많은 정보를.... 글에 함축적으로 담았나 싶은데... 도움이 많이 되셨다면 댓글 많이 달아주세요. 힘이 됩니다.
감사합니다.







반응형